두 얼굴의 인류사 : 전쟁과 평화
전쟁 : 국가와 국가, 또는 교전 단체 사이에 무력을 사용하여 싸움 (네이버 국어사전)
평화 : 전쟁, 분쟁 또는 일체의 갈등이 없이 평온함. 또는 그런 상태 (네이버 국어사전)
발표목표 : 고대 서양과 동양의 전쟁 -> 전후상황
>> 결론도
. 이번에는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30개의 그리스 국가들이 동맹을 맺어 원정에 맞섰고 내륙에서는 그리스가 압승, 해전에서는 팽팽했으나 ‘살라미스 해전’에서 이겨 격파.
결말: 페르시아의 그리스 원정은 실패로 돌아갔고 소아시아 연안의 그리스 국가들은 페르시아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서양 자본주의의 식민지 강점의식을 반영한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은 앞서 언급한 조미통상조약에서의 제1조 내용, 즉 ‘조선은 자주국이다.’ 라는 내용을 부인하고 ‘조선은 중국의 속방이다.’ 라는 구절의 삽입을 거절한 일을 문제 삼아 언급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련의 전문 내용들은 궁극적
동과 더불어 전통적 인습이나 문화적 관습 등의 방식이 무너져 버렸다는 점이다. 가히 민족적 대이동이라 부를 만한 피난의 결과로 말미암아 지주계층은 대부분 몰락하게 되고, 농촌인구가 대거 도시로 유입됨에 따라 동양적 윤리관은 점차 흔들리게 되었다.
셋째, 서양 문화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전쟁피해는 다른 일본인과 동일하게 ꡐ국민ꡑ으로서 참고 견뎌야 할 것으로 판결하고 있다.
2. 국적에 의한 차별
◇ 일본 뿐 아니라, 어떤 나라의 군대에도 식민지 출신자가 다수였다.
◇ 1982년 외무성 조사
-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서독 : 외국적의 전(前)병사에게 연금과 일시금
전후의 특징적 해체미학의 정치성을 시론적으로 파악할 것이다.
1. 전쟁과 해체미학
6 ․ 25 전쟁 이후 전쟁의 이중성을 확인하게 하는 현상 중의 하나가 확장된 서양문화의 양상이다. 서양문명이 세계를 지배하는 근대의 제국주의는 동양문화를 피식민자의 위치로 자리매김했으며, 6 ̶
일들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한국의 연해에는 서양 선박들이 포착하거나 접근하여 와 한국인들의 두려움이 증대되어 갔다. 특히, 1860년 영국, 프랑스 연합군의 북경 함락 소식은 동일한 문화권인 우리 나라에도 서양인들이 침략할지도 모른다는 위기 의식이 고조되기도 하였다. 안으로 전통 체제를
전후시에서는 1910년대의 흐름이었던 ‘지속과 변화’의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6. 25 전쟁 이후 우리나라는 소련과 미국의 이데올로기적인 혼돈의 장을 넘어서 북한의 소련식 사회주의와 남한의 미국식 민주주의의 모습으로 확고히 나뉘게 된다. 따라서 서양문화의 수용이 역사적 변화의 큰 소용돌이
전쟁에서 패배함으로써 비로소 정체되었던 전근대의 상황에서 깨어나게 되었고, 그 후 유럽 자본주의의 영향 하에서 공업화 혹은 산업화로 불리는 근대화가 가능하게 된 것이다. 또한 이러한 근대화의 패턴은 동아시아 혹은 아시아 각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역사 발전의 과정이었다고 설명하고
전쟁으로 인한 물질적, 정신적 황폐화의 불모지 속에서 전후문학이 성장했다.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